일하는 중 아프면 마음 편하게 휴가를 쓰고 '상병수당' 혜택을 받아보세요. '상병수당'을 신청하면 휴가 동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병수당 지원금액과 신청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 수당은 업무 이외에 건강문제로 인해 일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소득을 지켜주는 제도로, 지금까지 약 9,774건이 지급되었습니다.
지금까지 10개 지역에서 진행 중인 이 사업이 올해 14개 지역으로 더 늘어날 예정인데요. 이제 업무 이외에 다치거나 아플 때 지원받을 수 있는 상병수당이 더 많은 지역에서 시작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우선 신청 자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상병수당 신청 자격
올해 늘어난 14개 지역을 대상으로 상병수당 시범사업을 진행하는데요. 1단계와 2단계로 진행됩니다.
상병수당 대상이 15세 이상부터 65세 미만인 취업 대상자로 정하였고 2단계는 소득이 하위 50% 취업자에 해당하는 저소득 취업자를 대상으로 집중 지원을 합니다. 소득 하위 50%의 기준은 중위소득의 120% 이하이거나 재산이 7억 원 이하인 경우입니다.
다음으로 상병수당 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상병수당 지원금
수급 대상자는 2024년 기준 최저임금의 60%인 일당 47,560원을 받을 수 있으며, 대기기간을 제외한 최대 90~120일간 수급이 가능합니다.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돈은 약 847,000원 정도라고 합니다.
다만, 유급병가 중인 직원이나 미용 목적의 성형, 검사나 수술 없이 간단한 증상만 있는 경우에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누리집을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병수당은 어떻게 신청하는 걸까요?
상병수당 신청 방법 및 구비 서류
상병수당을 신청하려면 해당 지역 건강보험공단으로 구비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구비서류
- 상병수당 지급용 신청서
- 의료이용내역 증빙서류
- 참여 의료기관의 상병수당 신청용 진단서
신청 서류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보건복지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상병수당 금액과 신청 자격, 신청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