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노선이 금일 3월 30일 개통되었습니다. 3월 28일 최종 점검을 마쳤고 수서~동탄 구간 시운전까지 끝냈으며 정부에서는 합동 대테러 훈련까지 했습니다.
GTX-A 노선도와 운행시간 그리고 요금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GTX-A 노선도
수서역-성남역-동탄역 이렇게 3개 역만 개통되었고 지하철 노선도에도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수서역에는 SRT가 있고 성남역에서 판교로 바로 갈 수 있는 경강선이 있어서 GTX-A를 통해 출퇴근길이 더 편해지셨을 듯합니다.
다음으로 운행 시간을 살펴보겠습니다.
GTX-A 운행 시간
GTX-A 시간표를 보면 보통 시간대별로 1시간에 3대 정도 운행합니다.
운행시간은 동탄역에서 첫 차는 새벽 5시 30분 운행 시작, 마지막 열차는 새벽 12시 27분 도착합니다. 따라서 이른 출근과 늦은 야근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출근시간대인 오전 6시 30분~8시까지 평균 배차 시간은 17분입니다. 일반 지하철(3분~5분)보다는 배차시간이 길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양호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서역에서 첫 차는 5시 45분이고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마지막 열차는 0시 39분입니다. 이용하시는 분들은 운행시간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요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GTX-A 요금
동탄에서 수서까지의 요금은 편도 4,450원입니다. 할인 적용 전 가격이고 버스나 지하철과 같이 환승이 되기 때문에 추가요금은 붙지 않습니다.
교통이 불편한 사람들은 GTX를 더 싸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발급받은 선·후불 교통카드를 꼭 가지고 다니셔야 합니다.
기본요금과 거리요금에 각각 할인율을 적용한 후, 50원 단위로 절약됩니다. 그래서 실제 할인된 금액은 총 요금에 할인율을 적용한 금액보다 더 저렴합니다. 또한 주말에는 기본요금이 10% 할인됩니다.
GTX-A 요금이 SRT보다 저렴하고 특히 환승을 한다고 하면 거의 절반 수준이긴 하지만 광역버스에 비교하면 비싼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5월부터 나오는 K패스를 무조건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K패스는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K-패스 발급
K패스는 5월부터 시작되는 할인 교통카드로 과거 알뜰교통카드가 없어지고 새로 생기는 교통카드입니다. 한 달에 대중교통을 K패스를 통해 15회 이상 사용하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K패스는 일반인 20% 할인(추후 계좌로 현금 입금)해주고 청년층(만 8세~35세)은 30%를, 그리고 저소득층은 53.3% 할인을 해줍니다.
따라서 일반 직장인의 경우 K패스를 발급받으면 수서~동탄 구간을 편도로 3,560원에 탈 수 있고 여기에 무료로 환승이 적용되기 때문에 하루 교통비가 7,000원 정도 들게 됩니다.
지금까지 GTX-A 노선 운행시간과 요금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접속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