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에는 정부에서 다양한 정책으로 청년들의 일자리를 지원합니다. 새롭게 도입된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은 제조업 등 빈일자리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청년에게 최대 200만 원을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이외에도 2024년에 달라지는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맞춤형 고용서비스 제공
50개 대학에서 12만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재학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1:1 상담 중심으로 저학년에는 진로와 직업 설계를 돕고, 고학년에는 취업계획 수립과 취업준비 활동에 월 최대 20만 원의 참여수당을 지급하여 취업 역량을 향상합니다.
또한 고교생 맞춤형 고용서비스도 새롭게 도입되어 20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를 통해 고교생 1만 명을 지원합니다.
2. 일경험 기회와 지역 청년 지원
지역단위 일경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지역청년이 다른 지역의 인턴십에 참여할 경우 월 20만 원의 체류비를 지원합니다.
또한 해외취업을 위한 K-Move 스쿨 사업이 3100명으로 확대되며, 연수에 참여하는 지역 청년들에게는 연수장려금이 신규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3. 청년 능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훈련 기회 제공
K-디지털 트레이닝은 4만 4000명으로 확대되어, 디지털 분야뿐만 아니라 첨단 산업과 신기술에 대한 훈련도 확장됩니다.
지원대상은 재학생, 취업준비생 등 다양한 훈련을 희망하는 재직자로도 확대됩니다. K-디지털 트레이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직업훈련포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34세 이하의 청년들이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시험에 참여하면 연 3회 응시료의 50%가 지원됩니다.
그러나 이 지원은 지원금이 소진될 때까지의 기간 동안에만 가능하니, 자세한 자격증 정보와 시험 응시 관련 사항은 Q-net을 참고해 주세요.
4.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도전
청년도전지원사업은 취업 어려움을 겪는 청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8000명에서 9000명으로 확대하고, 이수 후 취업 시 5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며, 취업에 실패해도 국민취업지원제도와 연계를 강화하여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년성장 프로젝트도 광역자치단체에서 10여 개로 새롭게 시행되어, 중소기업 관리자에게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고, 청년에게는 직장 적응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5. 중소기업 취업 촉진 강화
중소기업에서 일하는 청년들을 도와주는 지원이 늘어났습니다.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은 제조업 등에서 취업한 청년들은 일을 시작한 지 3개월, 6개월 차에 100만 씩 최대 2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자리채움 청년지원금은 고용 24에서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이 정규직으로 청년을 고용하면 최대 1200만 원까지 장려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도 더 다양하게 지원됩니다.
올해부터는 일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은 청년 중 4개월 이상 실업한 경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대학(원)을 졸업한 후 취업에 실패한 청년이나 대량 고용조정으로 이직했을 때에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에는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정부는 청년들이 더 나은 일자리에 쉽게 적응하고,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청년일자리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를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